[유튜버 랭킹] ‘영국남자’ 11월 4주차 우수 크리에이터 랭킹 TOP
이안나 기자 | 기사작성 : 2018-12-07 16:40
1,313 views
N


1인 미디어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크리에이터로 진출하는 사람들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초기 일반인들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1인 미디어 산업은 이제 톱스타부터 아이돌까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방송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는 공간이 됐다.

1인 미디어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85.6%로 압도적이다. 유튜버들로 인해 국내 디지털 동영상 광고 시장 역시 연 평균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그러나 국내 유튜버들의 영상과 활동에 대한 정량적 분석은 드물다. 개인방송분석연구소(소장 배철순) 국내 760개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매주 '우수 크리에이터' 랭킹을 뽑는다. 오직 유튜브가 제공하는 6가지 정보(총구독자수, 총 조회수, 개별조회수, 개별좋아요수, 개별 싫어요수, 개별댓글수)만 가지고 크리에이터와 그들의 영상에 대한 랭킹,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뉴스투데이는 배철순 소장의 협조를 얻어 '유튜버 랭킹'을 보도한다. 원칙적으로 의미있는 변동이 보이는 주의 랭킹을 보도할 예정이다. <편집자 주>



[뉴스투데이=이안나 기자] 한국 고깃집을 찾은 영국남자의 고기 먹방이 유튜브 화제다. 

개인방송분석연구소(소장 배철순)가 집계한 11월 4주차(2018.11.19~11.25) 기간 동안 게시된 콘텐츠들 가운데 가장 많은 조회수를 나타냈다.


■ 5위 ‘보겸TV’
 
보겸TV가 우수지수 205만 3486점을 얻으며 5위를 기록했다. 핫 아이템 ‘대장급 패딩(롱패딩)’을 비교 분석한 영상은 최다 조회수 콘텐츠 랭킹 6위에 올랐다.
 
‘롱패딩’ 아이템은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조회 수를 올리는데 유효한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역시 강추위가 예상되고 있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롱패딩에 대한 정보를 눈으로 직접 보고,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에게 주로 선물 형식으로 제공되는 ‘나눔’으로도 컴퓨터 등의 물품보단 저렴하고, 실용성이 있다는 점에서 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이 트렌드 아이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연구소는 “데상트,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K2, 네파의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아이템만 골라 직접 입어보며 리뷰했는데요. 정보성도 있고, 이어질 나눔에 대한 기대도 상당했다”고 평가했다.
 
보겸TV가 수수깡 의자 제작에 나선 영상인 ‘의자 특허받았습니다!!!’는 ‘좋아요 수’ 랭킹 2위를 차지했다. 의자의 제작과정은 평이했지만,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었던 ‘패딩 나눔’에 나선 보겸이 열성팬을 만나 패딩을 전달하는 모습에서 시청자들은 재미를 찾았다.
 
보겸TV는 최대 좋아요 수 크리에이터 2위, 댓글 수 2위, 총 조회수 1위, 총 좋아요 수 1위, 총 댓글 수 2위, 시청자선호지수 6위를 기록했다.

 
 



■ 4위 ‘장삐쭈’
 
더빙 크리에이터 장삐쭈는 우수지수 211만 5381점으로 4위다. ‘급식생 11 X K Car’ 영상은 최다 조회수 8위, 좋아요 수 10위를 기록했다.

중고차 매매사이트 K-car의 광고영상인 이 게시물에 연구소는 “급식생의 상황설정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광고성 콘텐츠가 왜 장삐쭈가 광고주 섭외 1순위 크리에이터인지를 잘 알게 해줬다”고 의견을 전했다. 시청자선호지수는 4위다. 


 



■ 3위 ‘공대생변승주’
 
예능 채널 ‘공대생변승주’는 265만 2415점으로 3위다. ‘먹방 유튜버 vs 공대생 닭다리 100개 빨리먹기 대결’ 영상은 조회수 195만회를 넘어서며 최다 조회수 콘텐츠 랭킹 1위, 최다 좋아요 수 콘텐츠 7위에 올랐다.
 
공대생이 여성 먹방 유튜버 나름과 함께 방송을 진행했다. 작은 체구로 엄청난 치킨을 먹어내는 먹방 유튜버에게 공대생 커플은 상대가 되지 않았다. 부산에 거주하는 유튜버에게 남은 치킨을 선물이라며 장난스럽게 건네는 모습이 조금 불편했는지 싫어요 수도 상당했다.
 
총 조회수 6위, 총 좋아요 수 8위, 시청자선호지수 3위 등에 올랐다. 
 





■ 2위 ‘보람튜브토이리뷰’
 
키즈 크리에이터 보람튜브토이리뷰는 11월 4주차 우수 크리에이터 2위에 올랐다. ‘알파벳 퍼즐매트 장난감으로 집만들기’ 영상은 조회수 182만 회를 넘으며 2위에 올랐다.
 
보람튜브 토이리뷰는 624만이 넘는 엄청난 구독자수를 가지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다. 빠른 화면 편집과 다양한 아이템(매트집, 우비, 웅덩이, 자전거 등)이 왜 이 크리에이터가 인기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총 조회수 3위, 주간 시청자선호지수 2위다.
 

 


■ 1위 ‘영국남자’
 
일상 크리에이터 영국남자가 345만 7123점으로 이주 우수 크리에이터 랭킹 1위에 올랐다.  ‘영국 신사의 한국 고깃집 먹방’영상이 최다 조회수 콘텐츠 3위다.
 
2년전 한국을 방문해 놀라운 경험을 했던 올리의 아버지가 출연해 런던의 한국 고깃집을 방문했습니다. 육회, 우설과 같은 내국인에게도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들을 행복하게 즐겼고, 등심과 삼겹살에 감탄하는 내용이다. 한국음식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좋아요수 콘텐츠 랭킹 4위, 최다 댓글수 콘텐츠 랭킹 9위, 시청자선호지수 1위 등에 올랐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