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협력사 채용한마당]② 면접관이 밝힌 채용팁, 언어에서 인성을 본다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11-12 16:13   (기사수정: 2018-11-13 11:46)
1,654 views
N
▲ 12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삼성 협력사 채용한마당' 전경. 왼편에는 면접관과 구직자가 면접을 보고 있고, 오른편에는 구직자들이 삼성 협력사 부스를 돌아보고 있다. ⓒ 뉴스투데이

면접관들, 인성·직무 연관성 가장 중요
 
"고학력자가 다 좋은 건 아냐"..."마지막 질문이 취업 당락 결정"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1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삼성 협력사 채용한마당’에는 구직자 1만 명이 몰렸다. 채용박람회는 삼성 전자계열 협력사 중에서도 대부분 1차 협력사로 채워졌다. 그만큼 튼튼한 강소기업의 채용 현장으로, 구직자들의 관심도 높았다.
 
120개사 삼성 전자계열 협력사의 면접관들도 기업에 맞는 인재를 찾기 위해 면접에 몰입했다. 구직자 면접을 앞둔 면접관들을 만나, 면접 시 지원자 선발 기준에 대해 들어보았다.

■ 답변 시 ‘언어 선택’으로 인성 파악…‘인성’과 ‘직무연관성’이 최우선
 
가장 많은 면접관이 면접에서 ‘인성’과 ‘직무 연관성’을 최우선으로 본다고 답했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실력과 직무 연관성을 파악하고, 실제 현장 면접에서 나누는 대화를 통해 ‘인성’을 파악했다.
 
㈜시스게이트 정한열 이사는 “현장 면접에서는 ‘인성’과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중점을 두고, 대화하면서 선택하는 단어나 어투를 통해 인성을 파악한다”라며 “말하는 내용은 ‘바르게 살아왔다’지만, 선택하는 어휘력을 보면 바르지 않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원스 채용 담당관도 “대화하는 태도를 중심으로 인성을 많이 본다”라며 “주로 말끝을 흐리거나 명쾌하게 대답을 못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말에 자신이 없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대화를 통한 인성 파악을 위해 대화를 길게 이어나간다고 부연했다.
 
㈜피앤이솔루션 박찬우 인사팀 과장은 “우리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정보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라며 “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나와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직무와 연관 지어 많이 질문하는 편이다”라고 설명했다.

■ “취업을 위한 석·박사 학위는 불필요”
 
고학력 소지자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다. 단순히 고학력자여서가 아니라, ‘취업’을 위한 고학력은 지양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덕전자 공태현 인사팀 부장은 “좋은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다는 지원자들이 많은데, 안타깝다”라면서 “회사 직원 중에도 석박사 출신이 있는데, 그 직원에게 ‘대학원에서 배운 지식 중 실제 현장에서 써먹는 게 몇 퍼센트냐’고 물으니 ‘20% 정도’라고 답하더라”라면서 학문적인 기술 습득과 현장이 원하는 기술이 크게 차이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졸자 신입도, 석박사 신입도 기업에 들어오면 2~3년간은 교육이 필요한데, 비싼 등록금 내면서 ‘취업’을 목표로 대학원에 진학하기보다는 빠른 취업을 더 추천한다”라고 덧붙였다. 

■ ‘마지막으로 궁금한 거 있으세요?’ 질문이 ‘기회’ 될 수도
 
“마지막으로 궁금한 거 있으세요?” 다수의 면접관이 구직자와의 면접 끝에 이 질문을 던진다. 대부분 ‘없다’고 답하거나, ‘급여’나 ‘근무시간’ 등을 묻는다. 하지만 한 면접관은 이 질문에 대답이 취업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면접관은 “우리 회사에 대해 알고 싶었던 부분을 물어보는 구직자는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판단해 가산되기도 한다”라며 “다만,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분을 물어보면 오히려 우리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다는 걸 들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한 지원자는 ‘저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라고 해서 솔직하게 아쉬웠던 부분을 말해주었다”라며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발전하려는 모습을 좋게 본 적도 있다”라고 말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