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선](205) 일본취업에 유리한 대표 자격증 TOP5....의외로 토익이 1위
김효진 통신원 | 기사작성 : 2018-10-19 11:32
3,792 views
N
▲ 한국과는 다른 일본의 자격증 중 가장 쓸 만한 것은? Ⓒ일러스트야

일본취업을 더욱 유리하게 해주는 자격증은?

(뉴스투데이/도쿄=김효진 통신원) 일본취업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걱정 중 하나는 과연 일본기업들이 중요시하는 자격증은 무엇인가이다.

자격증은 지원자가 갖고 있는 스킬이나 지식을 증명하기 때문에 취업과정에서 타인보다 유리한 평가를 받도록 도와주지만 실제로 일본 취업준비생들이 준비하는 자격증들은 한국과는 비슷한 점보다 다른 점들이 더 많다.

때문에 이번에는 일본기업들이 실제로 많이 요구하고 일본 대학생들도 앞 다투어 추천하는 대표 자격증 TOP5를 소개하고자 한다.


■ 1위 토익(TOEIC)

한국에서 토익은 이미 오래 전부터 당연시되어온 취업준비생의 기본 스킬이지만 일본에서 토익의 중요성이 부각된 지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또한 영어능력을 나타내는 시험은 TOEFL이나 OPIC, IELTS 등도 있지만 현재 일본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제시되는 기준은 토익이다.

입사지원을 위해서는 기본 600점 이상의 점수가 요구되고 업무에서 빈번하게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700점 이상, 해외기업의 일본법인이라면 800점 이상을 요구하는 것을 기준점으로 삼고 점수를 준비하면 된다.


2위 일상부기검정(日商簿記検定)

일상부기검정은 사무직뿐만 아니라 영업이나 기술관련 직종 등도 포함하여 폭넓게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이다.

부기(簿記)라고 하면 경리업무에만 쓰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각 지원자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기초교양을 어필하는데 많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못해도 3급 이상, 가능하다면 2급을 취득할 것을 많이 추천한다.

특히 부기에 대한 지식은 경영진에게는 필수로 요구되기 때문에 일본에서 취업은 물론 장기적인 승진도 계획하는 취준생이라면 일본취업 후에도 관심을 갖고 알아봐야 한다.


3위 파이낸셜 플래너(ファイナンシャルプランナー)

파이낸셜 플래너 자격증은 금융업계에서 매우 중요시되며 갖고 있는 것만으로 입사 후에 즉시 현장투입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자금관리나 운용테크닉, 재무와 법무에 관한 지식도 습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업계가 아니더라도 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기업에 따라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외부에서 파이낸셜 플래너를 일부러 스카우트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기업입장으로서는 이처럼 고비용의 파이낸셜 플래너를 사원으로 뽑을 수 있다면 당장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단숨에 다른 지원자와 격차를 벌릴 수 있다.


4위 IT패스포트(ITパスポート)

한국의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과 비슷한 IT패스포트는 IT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폭 넓게 습득하였음을 증명하는 자격이다.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보다 복잡한 조작이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입사지원 시에 고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일본에도 마이크로소프트의 MOS 자격증이 있지만 IT패스포트를 더욱 알아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IT 전문기업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업계에서 IT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향후에는 더욱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여겨지는 자격이다.


5위 택지건물거래 주임자(宅地建物取引主任者)

한국의 공인중개사에 해당하는 택지건물거래 주임자는 단연 부동산 업계에서 인정하는 자격이다.

일본의 부동산사무소에는 이 자격을 갖춘 직원을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향후에 부동산 업계에 취직한다면 사측이 자격취득을 요구하는 경우도 더러 있을 수 있다.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건축물에 관한 법률이나 지식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부동산 관련 기업에 취업하지 않더라도 법률이나 토목 관련 기업에서도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1~4위에 비해서는 활용 가능한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은 편이지만 취업을 희망하는 업계만 맞는다면 고득점은 보장되는 만큼 관련 취준생들은 한번쯤 알아보기를 추천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