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채용기업 연봉] ‘가족친화기업’ SPC삼립, 평균연봉 4350만원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10-15 13:53   (기사수정: 2018-10-17 10:24)
3,416 views
N
▲ ⓒ SPC삼립 채용 공고

 
9월부터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채용시즌입니다. 수많은 취준생과 반취생(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하지만 어느 기업이 좋은 직장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뉴스투데이는 그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기업의 평균연봉(사업보고서 기준), 초봉(경력입사자 포함한 크레딧잡 기준), 안정성(입사율과 퇴사율), 직장 문화 등 4가지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본지의 데이터베이스(DB)인 ‘직장 돋보기 분석’ 등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SPC삼립 2018년 하반기 공채, 7개 직무 오는 21일까지 서류 접수 중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SPC삼립이 오는 21일까지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서류 접수를 받는다.
 
SPC삼립의 이번 공채 모집 직무는 △SCM관리 △재경 △채권관리 △마케팅 △영업 △품질 △휴게소운영 등 총 7개다. 품질 직무만 식품관련학과 전공 조건이 있고, 이 외 6개 직무는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원) 기 졸업자 및 2019년 2월 졸업 예정자로, 병역필 또는 면제로 해외 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공인 영어 말하기 성적(최근 2년 성적)을 보유해야 하며, 해외 대학 출신자만 제외한다.
 
SPC삼립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1차 면접, 2차면접, 채용검진 후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인적성검사는 디자인 역량 검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1차 면접에는 영어면접과 수행과제 평가(PT), 관능검사를 포함한다.
 
또한 제2외국어 ‘중’ 이상을 체크한 지원자에 한해서는 가점 부여를 위한 별도 인터뷰가 진행된다.
 
① 임금수준=국민연금 기준 초봉 3002만원·평균연봉 4350만원
 
SPC삼립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한 직원들의 1인 평균급여액은 3791만원이다. 1인 평균 급여액을 사업부문별로 보면, 사무 부문 남성 직원은 4875만원, 사무 부문 여성 직원은 2117만원, 생산부문 남성 직원은 3736만원, 여성 직원은 3567만원이다. 이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근로소득공제 반영 전 근로소득 기준으로 산출됐다.
 
취업포털 크레딧잡에 따르면, 최근 월 기준 국민연금 자료를 토대로 산출한 SPC삼립의 평균 초봉은 3002만 원이다. 크레딧잡이 공개하는 초봉은 지난 한 해 경력 입사자의 연봉도 포함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SPC삼립의 평균연봉은 4350만 원으로 집계됐다.
 

▲ SPC삼립 2017년 사업보고서 내 직원현황. (단위, 천 원으로 계산)


② 안정성=퇴사율보다 입사율 높으나, 평균 근속연수는 4.8년으로 짧아
 
크레딧잡에 따르면 SPC삼립은 지난 1년간 퇴사율보다 입사율이 더 높았다. 이 기간 전체 직원 수와 비교한 SPC삼립의 입사율은 76%, 퇴사율은 47%였다.
 
작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SPC삼립 직원들의 근속연수는 평균 4.8년으로 다소 낮았다. 2016년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10년)에 절반에 그쳤다.
 
가장 긴 평균 근속연수도 사무 사업의 남성 직원들로, 이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5년8개월이었다. 가장 짧은 평균 근속연수는 사무 사업의 여성 직원들로, 2년 1개월에 그쳤다.
 
SPC삼립의 입사율이 퇴사율보다 더 높기는 하나, 퇴사율도 47%로 높은 편이다.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도 짧은 것으로 보아, 직원들의 입·퇴사가 잦고 장기 근속자가 적은 거로 추정된다.
 
③ 직장문화=유연근무제·주40시간근무 제 등 ‘가족친화기업’ 인증받아
 
SPC삼립은 근로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여러 가족친화제도로 유연근무제를 운용하고 있다. 또한 경력직원의 개발을 위한 주 40시간 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SPC삼립의 노력에 2016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 외에도 결혼, 환갑, 상조 등 경조사를 지원하고, 전국의 주요관광지 콘도를 임직원 할인가로 지원하다. 임직원 자녀의 학자금 지원, 사내 동호회 활동비도 지원한다.
 
특히 지방근무자들의 주거상 편의를 위해 기숙사 및 이주지원비도 제공하고 있다. 인사발령 등으로 거주지를 이전해야 할 때 전세보증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간호사 및 산업안전을 전담하는 인력이 구성되어 있으며, 산업안전보건 교육 및 다양한 안전보건활동을 실시하고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위해 정책을 수립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