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채용기업 연봉] 매년 '가족 워크숍’ 여는 샘표, 평균연봉은 3953만원
강이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10-12 11:16
894 views
Y
▲ 샘표가 2018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 샘표

 9월부터는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채용시즌입니다. 수많은 취준생과 반취생(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하지만 어느 기업이 좋은 직장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뉴스투데이는 그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기업의 평균연봉(사업보고서 기준), 초봉(경력입사자 포함한 크레딧 잡 기준), 안정성(입사율과 퇴사율), 직장 문화 등 4가지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본지의 데이터 베이스(DB)인 '직장 돋보기 분석' 등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샘표식품,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요리·젓가락 등 독특한 면접 전형 ‘눈길’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샘표식품 2018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이 12일 마감된다.
 
샘표는 올해도 성별, 나이, 출신학교, 학점, 어학점수, 전공 등에 차별이 없는 열린 채용을 진행한다. 지원모집 분야는 경영관리, 마케팅, 홍보/CS, 포장개발, R&D, SCM/물류관리, 생산공정관리/설비, 영업, 품질관리 등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과 인·적성검사, 면접전형(실무진면접, 임원면접, 요리면접, 젓가락면접) 등으로 진행되며 12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번 공채는 인적성검사 전형에서 특이점을 보인다. 샘표는 지원자들이 인·적성검사 참석 날짜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배려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본사에서 인·적성검사를 진행한다. 그동안은 별도의 외부 공간을 빌려 인·적성검사를 실시했으나 이번 하반기 공채부터는 지원자들이 샘표의 기업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샘표 본사에서 인·적성검사를 진행한다.
 
특히 인·적성검사 기간에는 서울 충무로 샘표 본사 1층 우리맛 공간에서 예비 선배인 샘표 직원들에게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직무Q&A존도 운영된다. 10층 헤리티지 스페이스에 샘표의 역사를 살펴보고 기업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지원은 4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 및 내년 2월 졸업예정자(2019년 1월 입사 가능자)라면 가능하다. 입사지원서는 오는 12일 오후 3시까지 샘표 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샘표 인사팀장은 “지원자가 샘표라는 기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향후 수행하게 될 직무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우리 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한다는 샘표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나갈 인재들의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① 임금수준=평균 급여 3953만원, 초봉 2549만원
 


▲ 샘표식품 사업보고서 내 직원현황. 평균 근속연수와 연간급여 총액을 확인할 수 있다. ⓒ 샘표식품 사업보고서

샘표식품의 2017년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한 직원 1인의 평균 급여는 3953만원이다. 직원 중 사장, 전무, 감사는 제외하고 산출된 금액이다. 성별별로 보면, 남성 직원 1인의 평균 급여는 4540만원, 여성 직원은 3271만원으로 집계됐다.
  
크레딧잡에 따르면, 금감원 기준 샘표의 평균연봉은 3998만원, 국민연금 기준은 3862만원 수준이다.
 
크레딧잡에서 공개된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은 금감원 기준 2549만원이다. 여기에는 경력직 입사자의 연봉도 포함되어 있다. 
 

②안정성=퇴사율 25%로 입사율 20%보다 높아
 
크레딧잡에 따르면 샘표식품은 지난 1년간(2017년4분기~2018년3분기)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더 많았다. 이 기간 입사자 수는 140명, 퇴사자 수는 그보다 20명 많은 160명이었다. 전체 직원 수와 비교하면 전체 직원 수와 비교하면 퇴사율이 25%로 입사율 20%보다 5%p 높았다.
 
샘표식품의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샘표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6.1년이다. 2016년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10년)보다 짧았다. 성별로 보면, 남성 직원의 평균 근속연수는 7.5년으로, 여성 직원의 평균 근속연수 4.4년보다 높았다. 
 

▲ 샘표는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젓가락질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샘표

③ 직장문화=가족과의 추억 만들어 주는 ‘가족 워크숍’ 매년 진행
 
식품기업인 샘표에 입사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젓가락질과 한국의 식문화다. 샘표는 지난 2013년부터 신입사원 교육으로 젓가락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젓가락 문화는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식사 예절로, 함께 식사하는 이들을 생각하는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배어있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를 익히게 한다.
 
샘표 만의 특별한 직장문화는 바로 ‘가족 워크숍’이다. 샘표는 2008년부터 매년 직원들의 가족과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가족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부부, 가족, 형제 자매가 1박 2일동안 회사에서 마련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해 추억을 쌓는다. 쿠킹클래스, 동화만들기, 미션 여행 등 다양한 테마로 진행된다.
 
샘표는 2014년부터 자녀 양육으로 정시 출퇴근이 어려운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탄력적 근무 시간 선택제를 운영하고 있다.
 
샘표는 직원들의 소양을 넓히고 입체적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다양한 문화특강을 진행한다. 뇌과학, 인문학, 역사학, 커뮤니케이션, 운동 특강 등이 운영 중이다.
 
또한, 직원 자기계발을 위해 외국어, 직무 등 교육을 지원하고 도서 구입비 전액을 지원한다. 사내 도서관도 운영하고 있다.

[강이슬 기자 2seul@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