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선](201) 시마과장 배경 파나소닉 일하기 좋은 회사 1위...전자제품업계 TOP5는
김효진 통신원 | 기사작성 : 2018-10-05 11:31
2,205 views
N
▲ 만화 시마과장 배경회사로 유명한 파나소닉이 일본 직장인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전자제품 기업 1위에 선정되었다. Ⓒ뉴스투데이DB

여전히 세계적인 브랜드파워를 가진 일본 전자제품 업계

(뉴스투데이/도쿄=김효진 통신원) 한국 및 중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그 인기가 한풀 꺾이긴 했지만 일본 가전제품은 여전히 세계적인 인지도와 인기를 누리고 있고 지금도 일본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 직장인들의 근무여건과 후기를 수집하여 인터넷에 공개하는 캬리코네(キャリコネ)는 전자제품 업계에서 실제 근무 중인 직장인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근무하기 좋은 베스트 5 기업을 발표하였다. 본 랭킹은 해당 기업에 실제 근무 중인 직원들의 ‘노동시간’, ‘보람’, ‘스트레스’, ‘휴일’, ‘급여’, ‘기업의 성격’ 등 총 6개 항목을 평가하여 평균점이 높은 순으로 선정되었다.


1위 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 3.65점)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츠시타 코노스케(松下 幸之助)의 창업회사

인기만화 시마과장 시리즈의 배경이 됐던 회사로 1965년 일본 최초로 주 5일제를 도입한 파나소닉(당시 사명은 ‘마츠시타 전기산업’). MBA 유학제도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제도 등을 통해 인재육성에 각별히 힘을 쏟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2018년에는 전 직원의 복장을 자율화했고 원할 경우 1년 정도 타 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사회유직(社外留職)과 같은 좀처럼 보기 드문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덕분에 2018년 브랜드 리서치에서 근무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하드웨어 기술력이 높고 브랜드 파워도 좋아서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이나 상품개발에 종사할 수 있다. 거의 모든 분야의 전자제품을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도 가능하고 재미나 보람도 충분하다’(기계설계, 30대 초반 남성, 연봉 610만 엔)


2위 소니(ソニー, 3.64점)

해외매출 비율이 70%가 넘는 일본의 대표적 글로벌기업

가전, 영화, 음악, 금융 등의 다방면 사업으로 확장 중인 소니. 2015년에는 배우자의 해외전근이나 유학에 동행할 수 있는 동반휴직(최장 5년)과 본인의 해외유학을 위한 유학휴직(최장 2년)이 허가 없이 가능한 ‘플렉시블 휴직제도’를 도입했다.

특히 급여 면에서 모든 전자제품 기업을 누르고 만족도 1위를 기록했다.

‘사풍은 자유라고 생각한다. 사복근무가 가능하고 직장분위기도 매우 편해서 압박감 없이 업무가 가능하다. 부서에 따라 다르지만 여름에는 축제분위기로 인테리어를 바꾸는 사무실도 있어서 즐거운 분위기가 가득하다’(연구개발, 20대 후반 남성, 연봉 700만 엔)


3위 캐논(キヤノン, 3.56점)

디지털카메라, 레이저 프린터, FPD노광장비의 세계점유율 1위

디지털카메라 EOS시리즈로 세계점유율 39%를 자랑하는 캐논. 임신 판정 시부터 이용 가능한 휴직·단축근무제도가 있고 불임치료비와 베이비시터 비용을 보조해주기도 한다.

경영진들이 앞장서서 일본정부의 ‘일하는 방법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직원들의 노동시간, 스트레스, 기업의 성격 3항목에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근무시간이 철저하고 일찍 귀가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서 불필요한 잔업이 없다. 승진을 위한 사내경쟁 분위기도 없어 개인 페이스대로 일할 수 있다’(재무, 40대 초반 남성, 연봉 800만 엔)


4위 후지제록스(富士ゼロックス, 3.52점)

일본 내 MPS(Managed Print Service)시장 매출 1위

후지제록스는 비대면 영업이나 영업지원 시스템의 도입, 모바일활용 등을 통해 기업들의 업무효율화 사업에 집중해 왔고 최근에는 자신들의 기업관리 노하우를 살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일찍이 ‘일하는 방법의 개혁’에 대응하여 재택근무제도를 도입했고 출산 등을 이유로 퇴직한 직원의 재고용도 손쉽게 가능토록 하였다. 매년 쓰지 않은 휴가를 최대 60일까지 적립·사용 가능하게 하는 등의 노력으로 기업 평가항목 중 휴일에 관해서는 업계를 통틀어 만족도 1위를 기록했다.

‘온화한 직원이 많고 하고 싶은 말은 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 있다. 10, 15, 20, 25년차에 따른 포상제도도 존재한다’(시스템엔지니어, 30대 초반 남성, 연봉 500만 엔)


5위 일본전기(日本電気, 3.51점)

기업들의 인프라시스템 구축사업을 담당하는 역사 깊은 기업

관공서와 대기업 전용 인프라구축 사업으로 유명한 대형 전자제품 메이커 NEC(Nippon Electric Company).

3
0년 전부터 위성사무실을 설치했고 유연근무제와 육아 등을 위한 단축근무제도도 일찌감치 도입하였다. 텔레워크에도 강점을 갖고 있어 그룹 산하의 10만 명에 이르는 전 직원이 횟수제한 없이 사무실 밖에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갑작스런 휴가도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남자들의 육아휴직도 가능하고 가족행사와 관련된 휴가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등 휴일에 충실한 느낌이다’(연구개발, 20대 후반 남성, 연봉 490만 엔)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