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채용기업 연봉] 아시아나항공 평균 연봉 6100만원, 가족 항공권도 제공되는 복지
강소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10-02 15:54
9,086 views
N
▲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 ⓒ아시아나항공
9월은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채용시즌입니다. 수많은 취준생과 반취생(이직하려는 직장인)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합격을 위해서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하지만 어느 기업이 좋은 직장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뉴스투데이는 그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기업의 평균연봉(사업보고서 기준), 초봉(경력입사자 포함한 크레딧 잡 기준), 안정성(입사율과 퇴사율), 직장 문화 등 4가지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본지의 데이터 베이스(DB)인 '직장 돋보기 분석' 등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편집자 주>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4일까지 금호아시아나그룹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접수를 받는다.
 
아시아나항공에서 모집하는 분야는 일반직, 영업서비스, 공항서비스와 항공기술직, 운항관리직이다. 모두 서울 및 경인지역에서 근무하게 된다.
 
지원자격은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기졸업자, 병역필 또는 면제자,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다. 우대 및 기타사항으로는 일반직, 영업서비스, 공항서비스 분야는 변호사, 회계, 세무, 노무 관련 자격증을 우대하며 통계와 IT관련 전공자,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한다. 항공기술직은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우대하며, 운항관리직은 운항관리사와 FAA dispatcher 자격증을 우대한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직무적성검사 및 한자시험-1차 면접-2차면접-건강검진-최종합격순이다. 합격자 발표는 오는 12월에 할 예정이며, 입사예정일은 2019년 1월이다.
 
① 임금수준=평균 연봉 6100만원, 올해 입사자는 4043만 원

   
아시아나항공의 2017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한 직원 1인의 평균 연봉은 6100만 원이다. 성별로 나누면 항공운송업 남자 직원의 평균 연봉은 8400만원, 여성 직원은 4100만원이다.
    
크레딧잡에 따르면, 금감원 기준 평균연봉은 6100만원, 고용보험 기준 5547만원, 국민연금 기준 5137만원 수준이다.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은 금감원 자료 기준으로 4043만원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경력직 입사자의 연봉도 포함돼 신입사원 연봉보다 높게 책정됐을 가능성이 크다. 기업 정보 포털 잡플래닛의 조사에 따르면, 대졸 사원의 평균연봉은 약 4129만원 수준이다.
 

▲ ⓒ 아시아나항공 2017년 사업보고서 내 직원현황

② 안정성 – 평균 근속연수 11.7년…입사율보다 퇴사율 1% 높아
    
아시아나항공은 입사율보다 퇴사율이 더 높았다. 크레딧잡에서 공개한 아시아나항공의 입사율은 12.0% 퇴사율은 13.0%로 집계됐다.
    
아시아나항공의 2017년 사업보고서에는 아시아나항공 직원의 평균 근속연수가 11.7년으로 집계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입사율보다 퇴사율이 높지만, 아모레퍼시픽 직원의 평균 근속연수가 2016년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88곳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인 10년보다 길어 안정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③ 직장복지 – 결혼, 효도, 퇴직시 항공권 제공 등으로 복지 풍성
 
아시아나항공은 복지혜택이 풍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선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항공권 지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입사 3개월 이상 직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국내선과 국제선, 그리고 협정 체결 항공사의 항공권을 제공한다. 결혼 등 경조 관련 항공권과 효도 항공권도 제공하며, 퇴직직원에게도 항공권을 제공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상조회를 운영해 재직기간 중 본인이 사망할 시 1억5000만원을 지급하며, 본인과 배우가자 암 진단을 받을 경우 진료비 2500만원을 지원한다.
 
여가 및 문화 생활지원 혜택도 풍성하다. 장기 근속자에게는 10/15/20/25년 근속자 감사패와 여행경비를 현금으로 지원해준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금호계열 소속이기에 금호계열에 속한 모든 호텔, 리조트, 금호고속 등 계열사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고, 사내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며, 직원 복지시설인 휘트니스, 수영장, 피부관리실, 카페를 운영한다.
 
이 외에도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에게는 주거안정지원, 학자금지원, 의료서비스 지원이 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