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채용관 대비법] 첫 시행되는 KB국민은행 ‘AI면접’의 모든 것
이지우 기자 | 기사작성 : 2018-09-14 16:54   (기사수정: 2018-09-14 17:07)
826 views
Y
▲ ⓒ연합뉴스

신입UB, 신입ICT 부문 2차 면접서 AI면접은 대면면접의 참고자료, 불응시 낙방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하반기 채용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채용문을 연 곳은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이다. 특히 주목받는 것은 국민은행이 올해 은행권 중 처음으로 도입한 ‘AI 면접관’이다. 첫 도입 사례인 만큼 막연한 ‘AI공포감’이 국민은행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은행 측은 2차 임원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크게 대면 면접 질문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밝혀 눈길을 끈다.
 
AI면접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국민은행 이번 하반기 채용 절차가 서류전형, 필기전형, 1차 면접전형, 2차 면접전형으로 진행되는데, 모집 부문인 신입UB(270명 내외), 신입ICT(130명 내외)에서 2차 면접 대상에 한해 진행된다. 즉 2차 면접은 AI면접과 대면면접 이렇게 두 번 치르는 것으로 보면 된다. AI면접은 필수응시 전형이다. 응시하지 않았을 경우 최종 합격자 선정에서 제외된다.
 
대상에 한해 메일을 발송해 해당 날짜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노트북의 경우 카메라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다면 별도 장비가 필요 없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AI면접 프로세스는 면접일정 및 정보확인, 편한시간 및 장소에서 대기, 오리엔테이션 및 안면등록, 기본/상황/탐색 질문에 대한 답변, 제시되는 TASK수행, 심증/구조화 질문에 대한 답변, 면접 종료 순이다.
 
오리엔테이션 및 안면등록 이후 진행 과정은 약 60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 KB국민은행 온라인 면접 프로세스 [사진=KB국민은행 채용 홈페이지]

AI면접관, 자주 쓰는 단어로 가치관 판단,생체정보 바탕으로 답변 신뢰도 측정
 
면접 대상자의 경제, 업무지식 수준을 일반기업의 고성과자 기준에서 평가

은행권 면접 중 AI면접이 도입된 것은 처음일뿐더러 어떠한 예측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국민은행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입장에선 막연한 두려움이 크다.
 
하지만 그간 국민은행 취업 준비를 해왔다면 크게 어려움이 있을 것 같진 않아 보인다.
 
면접을 마친 후에는 AI가 지원자의 표정과 음성, 질문에 대해 정확한 대답을 했는지 등을 분석하는데 다만, 이번 AI 분석 내용이 ‘점수화’되지 않기 때문에 탈락을 좌우하지 않는다. 즉 AI 분석자료는 대면 면접 때 참고자료로만 활용된다.
 
AI가 분석하는 내용은 복잡하지 않고 지원자가 자주 쓰는 단어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판단하거나, 게임과 비슷한 테스트를 통해 반응속도 등을 판단하는 차원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특징과 장단점, 적합한 직군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14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AI가 분석하는 내용이 자주 쓰는 단어와 가치관을 뽑아내는 정도이며, 테스트의 경우 간단한 상황의 문제해결 능력을 볼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보면 일반 대면 질문에서 나오는 질문들에서 크게 벗어나는 차원은 아닐 것이다”고 설명했다.
 
즉 일반 대면 면접을 준비한 취준생이라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대면 면접 질문은 은행 업무, 경제 지식 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AI 시스템은 기존 논문의 메타분석과 일반 기업 고(高)성과자의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얼굴 표정 등 생체정보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상태와 답변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다. 
 

채용 공정성 강화위해 선택한 AI면접의 실효성은 아직 미지수
 
다만 온라인 면접이 추가된 채용절차가 제도화될지는 미지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AI면접이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정착되겠지만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다면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며 “AI면접이 외부 컨설팅 작업을 통해 나온 것이라 결과는 지켜봐야할 것 같다” 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은행이 AI면접관을 가장 먼저 도입하게 된것은 채용비리 사건 이후 공정성 강화를 위해 외부 컨설팅 업체에 채용프로세스 개혁방안을 맡긴 결과 이번에 AI면접을 도입하게 됐다”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이지우 기자 hap2ji@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