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헬스클리닉] 직장인들 사이 인기 있는 ‘커피 다이어트’, 건강에는?
정소양 기자 | 기사작성 : 2018-07-09 15:39
1,698 views
Y
▲ (뉴스투데이=정소양 기자) 최근 '커피 다이어트'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과 기사의 특정사실과는 무관함 ⓒ뉴스투데이

 
커피, 체중 감량 외에도 알츠하이머, 일부 암 등 예방 효과
 
커피에 설탕, 커피 크림, 시럽 등 들어가면 다이어트 효과 없고 비만 유발 가능성 있어

 
(뉴스투데이=정소양 기자)
 
#올여름 휴가에는 비키니를 꼭 입겠다고 다짐한 직장인 김모 씨(20대 여자)는 ‘커피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시행해왔지만, 끈기가 없어 쉽게 포기하며 효과를 보지 못했던 김 씨는 최근 동료로부터 ‘커피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았다는 얘기를 듣고 ‘커피 다이어트’에 도전하게 된 것이다. 김 씨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일과 중 하나”라면서 “커피 다이어트는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겨울 동안 불려온 살들과 이별을 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이 오면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은 ‘작심삼일’도 견뎌내지 못하고 다이어트를 쉽게 포기하곤 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요인으로는 ‘끈기 부족’이 가장 많이 거론되지만 최근 쉽게 접하는 음료인 ‘커피’로 다이어트를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며 그 효과와 효능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커피 다이어트’의 기본적인 원리는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 카페인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게 만들어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고 운동을 할 때 지방을 태워주는 데 도움이 되면서 다이어트가 된다고 알려졌다.
 
또한 식전에 마시는 커피의 경우 포만감을 가져오고 식욕을 억제해 실제 식사량을 줄여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소화를 증진시켜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
 
블랙커피는 다이어트 효과 외에도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커피를 마시면 뇌기능과 인지능력이 향상되어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으며, 또한 폴리페놀과 항산화물질(CGA)가 들어있어 적당량 섭취하면 심장질환과 당뇨병, 일부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또한 2017년 영국 사우스햄튼대학과 에딘버러대학 연구팀은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간세포암(HCC)이라 불리는 주요 간암 발병률이 감소했음을 발견해냈다. 연구에 참여한 한 연구원은 “커피를 하루에 한 잔 마시는 사람은 20%, 다섯 잔 마시는 사람들은 최대 50%까지 감소했다”고 전했다. 연구에는 26건 논문 자료가 포함됐고, 225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됐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는 흔히 말하는 블랙커피에만 해당된다.
 
블랙커피는 1잔(100g)에 5~6kcal에 해당하는 열량으로 그 자체로 칼로리가 매우 낮다. 하지만 커피 1티스푼에 설탕과 분말크림이 1.5티스푼씩 들어간 믹스커피는 55kcal의 열량을 내 블랙커피의 10배에 달한다.
 
전문의들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설탕, 커피크림, 시럽 등이 첨가된 커피를 먹어서는 안되며, 이런 커피의 경우 오히려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권고한다. 또한 커피를 너무 마시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3잔 이내의 커피가 적당한 양이라고 말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는 “기본적으로 블랙커피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은 칼로리가 적기 때문인데, 설탕 시럽 등을 넣어서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도 있다”며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해서 커피를 많이 마시면,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해 불면증, 메스꺼움, 불안증세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를 촉진시켜 반대로 비만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어 무조건적인 ‘커피 다이어트’는 위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소양 기자 jungsy@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