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풍에어컨의 모든 것] 삼성전자 개발팀이 알려준 ‘무풍 사용 꿀팁’ 3가지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8-07-03 14:37
3,692 views
N
▲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3일 삼성전자는 서울 중구 태평로 빌딩에서 ‘출입기자 포럼’을 열고 무풍에어컨 소비자들에게 ‘꿀팁’이 될 수 있는 스마트 사용법을 전했다. ⓒ 뉴스투데이DB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빅스비를 이용해 미리 에어컨을 켜 두려고 해도 습관이 안 되어서인지 자꾸만 잊게 되요. 제가 주차장에 들어선다거나 집 근처에 올 때 에어컨이 알아서 미리 작동한다면 좋겠어요”
 
최근 인공지능(AI)이 탑재된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이같은 고민을 안고 있는 소비자들이 의외로 많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사용자가 빅스비라는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음성제어가 가능하다. 또 스마트싱스앱을 이용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마음대로 기능을 움직인다. 하지만 아직 이러한 기능이 어색한 사용자들은 여전히 수동으로 에어컨을 직접 켜고 끄는 데 그친다.
 
3일 삼성전자는 서울 중구 태평로 빌딩에서 ‘출입기자 포럼’을 열고 이 같은 소비자들에게 ‘꿀팁’이 될 수 있는 무풍에어컨 스마트 사용법을 전했다. 이날 자리에는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의 공조솔루션개발담당 서형준 마스터와 상품기획담당 이경주 프로가 발표를 진행했다.
 
이경주 프로는 “스마트싱스앱만 있으면 ‘자동규칙’,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 ‘홈케어 매니저’ 등 3가지 기능을 통해 편리하고 똑똑하게 무풍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① 자동규칙 모드= ‘스마트싱스앱’ 하나면 에어컨이 알아서 작동한다
 
먼저 더운 여름철, 집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에어컨을 켜고 싶다면 스마트싱스앱을 열고 ‘웰컴 쿨링’ 모드를 설정하거나 ‘자동규칙’을 설정하면 된다.
 
웰컴 쿨링 모드는 위치기반 기술 중 하나인 ‘지오펜스(Geofence)’를 활용해 집과 가까워졌을 때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킬지 사용자에게 확인하는 기능이다. 집안의 무풍에어컨과 연동한 스마트싱스앱의 하단부 ‘디바이스’ 탭을 누르면 사용자 본인의 집 주소 혹은 원하는 위치를 등록할 수 있다.
 
자동규칙 모드는 웰컴 쿨링 모드보다 훨씬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 스스로 시간대와 장소, 원하는 조건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 자신만의 모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귀가 시간 설정 후 해당 시간에 에어컨, 공기청정기, 스마트전구 등이 미리 작동하게 설정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싱스앱을 열면 하단부에 ‘자동규칙’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어컨은 미리 켜는 것만이 아니라 끄는 것도 중요한 작업이다. 이때 스마트싱스엡을 통해 설정한 지오펜스에서 멀어질 경우 “에어컨을 끄시겠습니까” 확인 후 동작하는 ‘어웨이 모드’ 설정도 가능하다.
 
 
②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 전기료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하자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는 전력 에너지를 절감할 때마다 삼성 리워즈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제도다. 전기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전력거래소가 참여 고객에게 신호를 보내는데, 이때 전기사용을 줄이면 보상을 받는다.
 
사용자는 절감 성과에 따라 삼성 리워즈를 적립금으로 받을 수 있다. 이 포인트는 삼성페이 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 본인이 전기료를 얼마나 절약했으며, 이번 달 전기요금은 어느 정도인지 스마트싱스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기료를 절감하면서 적립금도 얻고, 환경보존에도 기여하는 서비스다.
 
 
③ 홈케어 매니저= 에어컨을 항상 새것처럼 유지하는 ‘내 집 안의 관리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삼성 무풍에어컨의 ‘홈케어 매니저’는 제품 성능에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스스로 진단해 해결 방법을 제안한다. 운전이 끝나면 자동으로 제품 상태 데이터를 수집해 서버로 보내고 문제가 없는지 분석한다. 그야말로 알아서 기기 상태를 점검 및 유지보수해주는 기능이다.
 
진단 내용은 스마트싱스앱 내 ‘에너지 모니터’, ‘사용기록’, ‘유지보수 가이드’ 등을 눌러 확인하면 된다. 이를 통해 기기의 상태, 필터 교체 시기, 전력 사용량, 유지보수 가이드 등을 직접 점검할 수 있다. 평소보다 바람이 시원하게 느껴지지 않거나, 냉매 부족 혹은 필터 오염 등의 상태를 바로 확인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기기의 상태를 상시 모니터해 원격 진단해주는 주간 리포트도 제공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