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국민은행 허인 행장 “올 하반기 600명 충원”…채용박람회 참여기업 3500명 채용
이지우 기자 | 기사작성 : 2018-05-24 17:24
933 views
N
▲ KB국민은행 허인 은행장이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환영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지우 기자]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13회 맞이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최…고등학생, 취준생, 군인 등 인산인해
 
허인 행장, 개막식 이후 기자들 만나 "올해 채용 작년보다 20% 늘린 총 600명" 언급

비대면·모바일 인재 위주 채용 예정
 
허인 KB국민은행장은 24일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올해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 시 은행연합회의 채용 절차 모범규준을 성실히 따를 것”이라며 “내년에도 올해(600명)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굿잡우수기업 취업박람회'가 고등학생, 취업준비생, 군인 등으로 인산인해를 이룬 가운데 개막식에 참석한 허 행장이 굵직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국민은행과 관련해서는 올해와 내년 채용규모를 밝히고 채용박람회 관련 지원 계획을 밝혔다.

먼저 국민은행 채용 규모와 관련해서는 올해 채용 규모를 작년보다 20% 늘려 총 600명을 채용할 예정으로 밝혔다. 작년 채용 규모는 500명이다. 내년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인재상에 대해서는 “(내년에도) 계속 비슷한 증가폭을 가져갈 것"이라며 "비대면·모바일에 맞는 인재를 위주로 많이 채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반적인 은행 업무를 하는 사람을 안 뽑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IT나 디지털 분야 등 앞으로 (인력이) 많이 필요할 인재를 확보하는데 배정이 많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허 행장은 조만간 확정·발표될 ‘은행권 채용 절차 모범규준’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박람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범규준에서 정하는 바를 충실하게 따를 생각이다”고 말했다.
 
국내 은행들은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 채용 절차 모범규준’을 마련해 최근 금융당국에 전달했다. 모범규준에는 필기시험 도입을 비롯해 서류·면접 전형에 외부인사나 외부기관을 참여시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허 행장은 모범규준에 대해 “모범규준에서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가능하면 하라’는 뜻으로 해석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며 “사회적으로 (은행권 채용에) 요구하는 부분이 있어 이에 따라갈 생각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채용 과정에 외부 인사나 기관이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공정·투명하고 우리와 같은 눈높이에서 할 수 있는 분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기업 채용지원금 1인당 100만원으로 한도 늘리고, 일자리 창출 기업에 금리우대
 
박람회 연 1회에서 5회로 늘려 채용 지원 규모 1회당 700여 명, 올해 3500명 채용 목표 


“‘KB굿잡취업박람회’ 참가 기업에 대해 채용지원금 한도를 채용인원 1인당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매년 1회 개최하던 취업박람회를 유관기관과 공동개최를 포함해 연 5회 이상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금리 우대 프로그램도 시행할 계획이다.”
 
허 행장은 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향후 채용지원책에 대한 구상을 내놓았다.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KB국민은행이 개최하는 단일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로 꼽힌다. 201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했으며 총 누적 방문자 수만 21만 명에 달한다. 
  
‘KB굿잡 박람회’는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직접 소통의 장(場)’으로 자리매김해 직업 체험·진로상담부터 실질적인 채용에 이르기까지 구직 전(全)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다.
 
허 행장은 사회적인 이슈인 ‘청년 취업난’에 대해 공감하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청년 채용을 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금융지원’ 방안과 직접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한 박람회 개최를 확대해 투트랙으로 채용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허 행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에게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직장을, 기업에게는 미래를 함께 할 인재를 연결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은행은 더욱 차별화된 일자리 창출 지원을 통해 국민의 꿈과 행복을 함께하는 ‘국민의 평생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인력 채용에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에 채용할 경우 지원금 및 대출 등 금융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이 박람회 기간 중, 직원 채용 시 ‘KB굿잡 채용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는데 기존에는 채용 1인당 50만원이었으나 올해부터 100만원으로 2배 늘린다. 업체당 최대 지원한도도 기존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2배 상향시킨다. 따라서 기업은 최대 10명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지원하게 될 인원은 약 700명으로 단순 계산할 경우 7000만 원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지난해 지원 규모는 약 500여 명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기업과 구직자 연결을 위한 취업 박람회 횟수를 1회에서 5회로 대폭 확대한다.
 
지금까지 ‘KB굿잡’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는 총 1만4000여 명이며 KB국민은행은 인재를 채용한 구인기업에게 채용지원금도 지원해왔다. 따라서 올해 5회로 대폭 확대하면서 일자리 창출 규모와 채용지원금도 늘게 된다.
 
KB금융그룹이 올해 설정한 취업박람회 채용 인원 목표는 3500명이다.
 
국민은행은 박람회 현장에서 참여 구직자들을 위해 ▲ 미래의 새로운 직업을 체험하는 신직업체험관 ▲ 입사서류 작성, 면접 스피킹 등 취업스킬 향상을 위한 취업컨설팅관 ▲심리검사 및 적성검사를 통해 진로를 상담∙설계하는 직업심리검사관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의 직업’,‘이미지 메이킹’등 취업 특강관 ▲ 창업 컨설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외 다양한 혜택들도 눈길을 끌었다. 참석한 구직자 300명(일별 15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원 쿠폰을 선착순 지급하며 △취업박람회 종료 후에도 취업 컨설턴트를 배정해 희망 구직자에 대해 취업박람회 참가기업을 연결해주는 사후 매칭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박람회 참여기업에게는 △부스, 면접데스크 등 박람회 현장에서 필요한 물품의 무료 제공 △30만원 상당 인크루트 배너광고 및 인재검색 서비스 무료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