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일 접수 시작되는 ‘아동수당’ 누가 받지?
정소양 기자 | 기사작성 : 2018-05-15 15:23
619 views
Y
▲ 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 신청이 오는 6월 20일부터 시작된다. 사진과 기사중 특정사실은 무관함. ⓒ뉴스투데이DB

만6세 이하 가정이면서 소득인정액이 3인 가구 기준으로 월 1170만원 이하인 가정의 만 6세 이하 대상
 
아동수당 수급 대상자는 만6세 미만 아동의 보호자 혹은 대리인으로...매월 25일 1인당 10만원 지급
 
(뉴스투데이=정소양 기자)
 
아동수당 신청 접수일이 다가옴에 따라 아동수당 지급 대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15일 ‘아동수당 시행준비 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은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동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국가가 지급하는 수당으로, 지급액은 아동 1인당 월 10만 원이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은 만6세 이하 가정이며, 만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지급되지는 않고 일부 고소득층은 제외된다.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더한 소득인정액이 3인 가구 기준으로 월 1170만원 이하면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아동수당 수급 대상자는 만6세 미만의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 혹은 대리인으로, 친족(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아동이 입소해 있는 시설종사자 등이 대상이다.
 
아동수당 신청은 오는 6월 20일부터 시작된다. 제도가 시행되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9월 말까지는 신청해야 하며, 신청한 달의 급여분부터 지급된다. 또한 신생아의 경우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아동수당은 매월 25일 지급되고 25일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이면 그 전날 지급된다. 첫 번째 수당인 9월 수당은 추석 연휴로 인해 21일 앞당겨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 방법은 아동의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아동수당을 사전에 신청하면 된다.
 
복지부는 아동수당 지급대상과 신청절차를 파악할 수 있도록 오는 18일 아동수당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유주헌 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은 “아동수당 신청이 한꺼번에 몰릴 경우 국민 불편이 우려된다”며 “사전신청 기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만큼 가급적 혼잡 시간대를 피해 신청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안내를 잘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정소양 기자 jungsy@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