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복제 전문가’, 인류 최대 숙제 ‘생명복제’의 열쇠를 쥐다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8-04-27 18:11
2,804 views
N
ⓒ일러스트=박시영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생명복제기술 통해 난치병·불임 치료 및 동물 형질전환 기술 등 연구
 
생물학, 생명공학, 유전공학, 농업생명과학 등 고도의 전문성 필요
 
생물학적 개념의 ‘복제’는 자연 상태의 생물 개체가 자신과 동일한 개체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이 의학 분야에서 활용되면 매우 획기적인 발전을 낳을 수 있다. 병에 걸렸거나 손상된 장기를 대신해 자신의 장기를 그대로 복제할 수만 있다면 전 세계 수많은 환자들의 병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미래 직업으로 제시되는 ‘복제 전문가’는 기존 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들의 마지막 희망이라고 할 수 있다. 
 
 
>>> 어떤 일을 하나요?  
 
복제 전문가는 고도의 생명 복제 기술을 이용해 난치병 환자에 대한 치료나 불임 치료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주로 관련 기업, 연구소, 대학 등에서 활동한다.
 
반드시 의학적 치료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멸종 동물 복원, 동물 형질전환 기술 등의 연구도 할 수 있다. 복제 기술을 활용한다면 멸종된 생물이라도 표본을 가지고 유전자를 뽑아내는 일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적 이용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밖에도 미생물 유전자 해석 및 기능, 미생물 대사 산물 이용 기술, 미생물의 농업·환경·식품 이용 기술, 식물 유전자 해석 및 기능, 식물 조직 배양 기술, 식물 형질전환 기술 등 다양한 전문연구를 실시할 수 있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복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생물학, 생물공학, 생명과학, 생명공학, 유전공학, 농업생명과학, 의·약학계열 등을 전공하는 것이 좋다.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창의적인 실험 정신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생명체나 생명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인류와 생태계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인 만큼 윤리의식도 있어야 한다. 실험실에서 장시간 실험·분석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꼼꼼함과 세밀함, 인내심 등도 요구된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복제 전문가는 ‘세계미래보고서’가 제시하는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다. 이 책은 전 세계 50여 개국, 3500명의 기업인, 학자, 전문가들이 두뇌를 모아 인류의 미래를 예측하고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함께 연구하는 글로벌 미래연구 싱크탱크 ‘밀레니엄 프로젝트’에서 발행하는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이에 따르면 복제 전문가는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으로 임금수준이 매우 높다. 업무환경 또한 안전하다고 평가된다. 무엇보다 이 직업이 다루는 것은 인류의 최대 숙제로 불리는 ‘생명 복제’인 만큼, 앞으로도 오랜 시간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유망한 직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