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투분석] 아웃도어 강자 블랙야크가 뛰어든 ‘골프웨어시장’ 판도변화 올까?
강소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04-13 17:41
2,479 views
Y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블랙야크표 골프웨어 힐크릭 화보 ⓒ힐크릭

‘기능성’, ‘캐릭터’ 스며든 골프웨어가 국내에서 큰 인기몰이 중
 
기능성 뛰어난 아웃도어 브랜드의 골프웨어 시장 진출에 긴장중인 골프웨어 업계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불경기로 국내 패션업계는 침체되고 있지만, 골프웨어 만큼은 매년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패션브랜드들은 골프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2010년만해도 국내 골프웨어 시장의 규모는 1조5000억대였지만, 지난해 3조 원을 훌쩍 넘어 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전통 있는 패션 브랜드들이 철수하고, 아웃도어 브랜드들도 간판을 내리고 있는 시기에 골프웨어 시장만은 2배 이상 커진 것이다.
 
업계에서는 큰 폭은 아니지만 패션업계의 불황 속 매년 골프웨어 시장은 연 1000억~2000억원씩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국내 골프 인구(2016년 기준 619만명)가 지난 10여년 간 400만명 이상 늘어났고, 2030의 젊은 세대가 골프를 즐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분간은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뜨는 골프웨어 브랜드 특징…퍼포먼스 라인의 기능성 & 캐릭터 디자인
 
뉴스투데이는 13일 골프웨어 브랜드 기획 MD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골프웨어 브랜드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다. 전혜진 MD는 현재 국내 골프웨어에서 압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는 타이틀리스트, 파리게이츠, 데상트 골프, 마크앤로나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MU 골프웨어 기획 엠디 전혜진 ⓒ뉴스투데이

MU 골프웨어, 기획 엠디 전혜진 씨, 본지와의 인터뷰서 “업계에서 블랙야크 주목” 언급


Q. 현재 국내 골프웨어에서 상위에 있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이유는?
 
A. 현재 국내 골프웨어 시장에서는 ‘퍼포먼스라인’을 추구하는 골프웨어 브랜드와 캐릭터성을 강조한 ‘캐릭터 골프웨어’ 선보이는 브랜드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
 
퍼포먼스 라인의 골프웨어는 몸의 저항을 덜 받는 특수한 소재나 가공 봉제법으로 움직임에 불편함 줄이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이 더해진 라인을 말한다. 이러한 라인을 선보이는 브랜드는 대표적으로 ‘타이틀리스트’와 ‘데상트 골프’가 있다.
 
두 번째로 인기를 끄는 브랜드들은 기능성을 살리고 심플하게 디자인한 퍼포먼스와 정반대되는 골프웨어로 브랜드의 독창적인 캐릭터와 그래픽을 활용한 브랜드의 제품들이다. 대표적으로 일본 골프웨어 브랜드인 ‘파리게이츠’나 ‘MU골프’ 등을 꼽을 수 있다.

캐릭터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일본의 골프웨어 브랜드들은 매 시즌 자사의 브랜드 외에 심슨, 스누피, 스펀지 밥 등 다양한 캐릭터들과 콜라보를 하고 있는데, 인지도 있는 캐릭터와 상큼한 색감까지 더해져 젊은 층들에게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Q. 아웃도어에서 선보이는 힐크릭 골프웨어에 대한 업계 반응은?
 
블랙야크의 골프웨어는 론칭한 지 한 달 정도 됐지만, 아웃도어에서 이미 차별화를 시도해 큰 매출 성장을 이어간 브랜드인 만큼 브랜드 탄탄한 브랜드 이미지가 있어 업계에서 주목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아웃도어만의 독특함과 특수한 소재를 젊은 골프인들이 원하는 디자인까지 접목해 선보인다면 업계의 판도를 바꾸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블랙야크가 전개하는 골프웨어 '힐크릭' 런칭 패션쇼 ⓒ뉴스투데이DB

45년 전통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가 선보이는 골프웨어 ‘힐크릭’
 
아웃도어 기술력, 실용성, 디자인 3박자 고루 갖춘 것이 특징

 
토종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가 골프웨어 브랜드 ‘힐크릭’을 지난달 야심차게 선보였다. 론칭 한 달 만에 현재 14개의 매장을 운영중이며 젊은 층에서 좋은 반응이 나오고 있다.
 
힐크릭 관계자는 13일 뉴스투데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블랙야크의 아웃도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필드 위 골프 플레이 상황에서 최적의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힐크릭은 기능적인 부분을 강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디자인적으로 스타일리시할 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까지 충족하는 골프웨어를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힐크릭은 특히 다른 골프웨어 브랜드들과는 다르게 오리지널 라인, 카나비 라인, 모션 라인이라는 3가지 컨셉으로 디자인 라인을 선보인다.
 
‘오리지널 라인’은 1960년대 런던의 네오 클래식(Neo-Classic, 신고전주의) 스타일을 모티브로 수직 패턴과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에 힐크릭만의 아이덴티티를 고급스럽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두 번째 라인인 ‘카나비 라인’은 1960년대 런던 카나비 스트리트의 유행 스타일을 재해석해 체크보드 패턴, 스퀘어 도트 패턴, 로고플레이 등을 적용해 경쾌하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모션 라인’은 활동에 최적화된 절개와 몸의 곡선 라인을 활용해 기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미래지향적인 퓨처리즘을 표현한 네온 컬러와 기하학적인 삼각 패턴을 접목시켜 새로운 스포티룩을 완성했다.
 
블랙야크표 골프웨어 힐크릭은 최근 상위권을 차지한 골프웨어 브랜드들이 갖고 있는 특징을  3가지 라인을 통해 한 브랜드에 녹였다. 45년 쌓아온 아웃도어 기술력을 골프웨어에 접목시켜 모션라인을 선보였고, 힐크릭만의 캐릭터를 사용해 경쾌한 카나비 라인과 클레식한 오리지널 라인까지 선보였다. 이러한 라인들을 통해 힐크릭은 필드에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골프웨어의 벽을 허물었다.


[강소슬 기자 soseul@news2day.co.kr]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