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국민카드 및 보험 업계 ‘RPA’ 바람…로봇이 인간노동 대체 중
이지우 기자 | 기사작성 : 2018-03-21 13:41
3,721 views
N
▲ 라이나생명의 RPA시스템 라이나봇 ⓒ라이나생명

삼성카드, 올해 RPA 업무 9개에서 27개로 확대 예정
 
국민카드 이달 업무 적용 예정·신한카드 올 상반기 15개 업무에 도입
 
보험사 중 ING생명·라이나생명 도입 중…ING생명 업무 처리 속도 51% 향상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최근 카드·보험 업계에서 ‘로봇 자동화 기술’(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RPA는 규칙 기반의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RPA로 기존에 사람이 하던 컴퓨터 수작업 업무를 로봇이 대신하게 되며 반면 회사 인력이 단순 업무가 아닌 높은 몰입도를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카드·보험 업계에서 RPA기술을 적극 도입하며 인력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올해 RPA 적용 분야를 종전 대비 3배인 27개 업무로 확대하기로 하며 KB국민카드도 KB국민은행 등과 함께 프로젝트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도 상반기까지 15개 영역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보험사 중에는 라이나생명, ING생명 등이 도입 중이다.
 
먼저 삼성카드는 작년 5월 RPA 전담 조직을 만들어 현재 오토론 차량 출고처리, 제휴카드 신청 접수와 발급, 카드 모집인 성과 보상금 지급 등 총 9개 분야에 적용 중이다.
 
실제로 시간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삼성카드에 따르면, 오토론 차량 출고처리 등 3개 업무에서는 월평균 800시간이, 모집인 성과 보상금 지급 업무에서는 월 272시간이 각각 절감됐다. 9개 업무를 모두 더하면 한 달에 총 1328시간이 절약됐는데 이는 법정 근로시간인 8시간으로 따지면, 166명의 하루 노동량이 절약된 셈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RPA를 적용한 분야에서 시간 절감효과를 보면서 올해는 9개 업무에서 3배 늘려 27개 업무에 RPA를 도입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KB국민카드가 준비하고 있는 RPA 영역은 분야별 실적 추출, 고객센터 용역업체 신규 직원 정보 등록, 회원 모집인 일일 현황 등이다. 이달 중 실제 업무에 RPA가 적용될 예정이다. 국민카드 측은 “실제 업무에 도입하면 업무 처리 시간이 기존 대비 65% 이상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도 지난 1월 RPA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카드 국제정산 업무에 RPA를 도입해 매일 4시간이 걸리던 업무를 수십 분으로 단축했다. 현재 카드 재발급 업무 등에도 적용했으며 올 상반기까지 총 15개 영역 실제 사업 부문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 ⓒ뉴스투데이DB

보험사 중에는 ING생명이 여러 업무에 RPA를 도입해 적극 활용 중이다.
 
ING생명은 지난 1월 ▲신계약 ▲데이터 산출 ▲값 검증 ▲고객관리 ▲보험 상품 관리 ▲보장 내용 관리 ▲사후 관리 등 총 33개 프로세스에 RPA를 시범 적용했다.
 
이어 2월 한 달 동안 도입 안정화 기간을 가졌으며 3월부터 RPA를 업무에 본격 도입했다.
 
ING생명에 따르면, 전체적인 업무처리 속도가 평균 51% 향상됐다. ‘수수료 검증을 위한 기초데이터 산출 업무’는 처리 시간이 기존 12시간 이상에서 4시간으로 대폭 줄어들었고 ‘계약유지율 분석을 위한 기초데이터 산출 업무’는 90분에서 30분으로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ING생명 관계자는 “향후 RPA 환경을 전사적으로 정착시켜 회사의 인력과 시간을 고부가가치 업무와 차별화된 비즈니스 가치 발굴에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라이나생명도 RPA시스템인 라이나 봇(LINA BOT)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라이나 봇은 △계약관리 △고객서비스 △영업운영 △보험금 심사 △언더라이팅(인수심사) △품질 모니터링 등 총 34개 프로세스에 적용 중이다. 실제로 라이나생명은 라이나 봇 적용 후 하루 약 23시간이 소요되던 반복 업무가 약 1시간52분까지 줄었다고 전했다.
 
라이나생명은 올해 라이나 봇을 더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