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영의 뉴 잡툰] ‘야외활동지도사’, 삶의 질 높이는 레저스포츠 도우미
권하영 기자 | 기사작성 : 2018-03-20 17:43
2,800 views
N
ⓒ일러스트=박시영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레저스포츠 등 야외활동 기획 및 장비·기술 교육 실시
 
생활체육지도자 등 관련자격 취득 가능, 여행사·수련원 등도 채용

 
일과 삶의 균형 현대 사회의 새로운 과제다.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의 증대, 개인 여가의 증가,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이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이는 최근 들어 야외에서 즐기는 레저나 스포츠가 크게 발전하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야외활동을 돕는 ‘야외활동지도사’가 새로운 직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 어떤 일을 하나요?
 
야외활동지도사는 실내 스포츠나 활동이 아닌, 야외에서 즐기는 아웃도어 스포츠 혹은 레저활동 등을 좀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기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직접 야외활동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일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야외활동지도사는 먼저 레저스포츠 체험자에게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한다. 자연과 어우러져 즐기는 아웃도어 스포츠의 특성을 살려 주변 경관과 자연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 활동인 만큼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점검 사항 등도 지도해야 한다. 야외활동에 필요한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야외활동지도사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크게 주목되지 않은 직업이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국제자연환경 아웃도어전문학교 등 대표적인 교육훈련기관이 있다. 2004년 설립된 이 학교는 야외교육학과, 어린이 자연보육학과, 자연환경보전학과, 산악프로학과, 아웃도어스포츠학과 등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을 마치면 협회에서 실시하는 야외활동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슷한 예로 생활체육지도자를 비롯한 체육지도자의 양성 및 자질향상을 위해 대학이나 체육단체 등에서 연수원을 운영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연수교과과정은 크게 교양과목과 일반체육과목으로 되어있으며, 교양과목에는 생활체육론, 건강관리가 있고 체육일반과목에는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사회학, 레크리에이션론, 트레이닝방법론, 구급 및 안전관리가 있다. 연수시간은 총 60시간이다.
 
야외활동지도사는 변수가 많은 야외활동에서 활동자의 안전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판단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활동계획을 세우기 위해 활동자뿐 아니라 기타 시설 관리자 등과도 자주 의견을 교환해야 하므로 의사소통능력도 필요한 부분이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야외활동지도사는 주로 전국의 아웃도어 투어 관련 여행사나, 청소년 숙박시설 등에 채용될 수 있다. 정규직으로 고용된 경우는 많지 않은 편이다. 혹은 국가가 지정한 지역별 연수원에서 생활체육지도자를 준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야외에서의 각종 사고 등으로 인해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 지자체별로 생활체육지도자 등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