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선](148) 도쿄 직장인은 왜 오사카 직장인보다 더 예민할까, 흥미있는 스트레스 비교조사
김효진 통신원 | 기사작성 : 2018-03-19 09:59
2,948 views
N
▲ 같은 상황에서도 근무지역에 따라 느끼는 스트레스가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일러스트야

일본 제과회사의 도쿄와 오사카 직장인 대상 스트레스 조사

(뉴스투데이/도쿄=김효진 통신원) 일본에서 도쿄와 오사카의 관계는 한국으로 치면 서울과 부산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두 곳 모두 일본을 대표하는 대도시이면서도 각자의 개성이 매우 뚜렷하다.

도쿄가 서울처럼 깔끔하고 세련되었지만 차갑고 독립적이라면 오사카는 부산처럼 털털하고 정이 있지만 억양이 강하고 표현이 직접적이라는 것이 일본인들이 갖고 있는 두 도시의 이미지다.

그렇다면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두 도시의 직장인들이 동일한 업무환경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까. 이런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일본의 유명 제과업체인 에자키 글리코(江崎グリコ)는 작년 12월 18세에서 69세의 회사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도쿄의 신바시(新橋), 시오도메(汐留), 오나리몬(御成門) 등에서 근무하는 남성 150명을 ‘도쿄 직장인’으로, 오사카 전역에서 근무하는 남성 150명을 ‘오사카 직장인’으로 설정하였고 간부가 아닌 일반 회사원만을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도쿄 직장인이 직장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고 오사카 직장인은 거의 모든 항목에서 도쿄보다 적은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같은 상황에서도 도쿄 직장인들이 더 예민하고 스트레스도 커

구체적인 질문으로 넘어가보면 ‘빨리 퇴근하려고 마음먹은 날에 상사가 술 한 잔 권유할 때’에 도쿄 직장인의 72.1%는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변했다. 반면 오사카 직장인들은 이보다 낮은 55.8%만이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렇게 해서 ‘상사와 술 한 잔 마시게 되었는데 한 잔으로 끝나지 않을 때’ 도쿄 직장인들은 64.6%가 스트레스를 받았고 오사카 직장인들은 55.9%가 스트레스를 받았다.

‘큰 목소리로 인사해야 하는 때’에도 도쿄 직장인들은 오사카 직장인의 37.3%보다 훨씬 높은 58%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하였고 업무 중에 ‘다른 사람의 키보드 치는 소리가 시끄러워서 신경 쓰일 때’ 역시 도쿄 직장인들은 52.7%가 스트레스를 경험했고 오사카 직장인들은 이보다 낮은 30.9%를 기록했다.


‘출퇴근 중에 회사사람을 우연히 만났을 때’에 도쿄 직장인은 46.9%, 오사카 직장인은 39.3%가 스트레스를 받았고 ‘술집에서 회사사람을 우연히 만났을 때’에도 도쿄 직장인의 32.8%가 스트레스를 느껴서 오사카 직장인의 28.2%를 웃돌았다.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도쿄 직장인들이 오사카 직장인들보다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더 받는다는 결과로 이어졌는데 오사카 직장인의 스트레스 비율이 더 높은 경우는 ‘엘리베이터에 회사 사람과 단 둘이 탔을 때’뿐이었다. 이때의 스트레스 경험비율은 도쿄가 24.7%, 오사카가 27.4%였다.

오사카 직장인들은 다른 지역보다 커뮤니케이션과 유머를 중시

이번 조사의 번외편으로 오사카 직장인만을 위한 단독설문도 진행되었다. 오래 전부터 오사카는 다른 지역에 비해 사람들이 유쾌하고 의사표현이 직접적이면서 격식이 없어 일본인같지 않다는 평가는 물론 도쿄 등의 관동지방에서는 오사카 스타일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다.

그러한 오사카 사람들의 특징은 설문결과에서도 나타났는데 오사카 직장인들에게 업무환경에서 무엇에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지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응답이 바로 ‘이야기가 재미없는 사람과 장시간 함께 있을 때’(58.3%)였다. 그 외에도 ‘재미없다는 말을 들었을 때’도 51.7%의 오사카 직장인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

관동사람들과의 미묘한 신경전이 느껴지는 답변도 있었는데 ‘도쿄 사람들이 재밌는 얘기 해달라고 할 때’(51.9%), ‘관동사람들이 관서 사투리를 쓰는 것을 들었을 때’(50.7%), ‘관서사람들이 관동 사투리로 말할 때’(42.6%), ‘관동사람들과 일하면서 관서사람들을 깔보는 느낌을 받았을 때’(41.7%)에 오사카 직장인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하였다.


메일보내기
보내는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내용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