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기아차 ‘더 뉴 카니발’의 매력, 연비와 힘의 ‘모순’ 해결
강소슬 기자 | 기사작성 : 2018-03-1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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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13일 사진영상발표회에 공개된 '더 뉴 카니발' [사진=이동환 기자]

국산 미니밴 최초 전륜 8단 자동변속기 적용, 강화 유로 6 기준 충족

입체감 있는 외관과 편의성 향상 시킨 실내 공간 구현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기아차는 13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에 위치한 BEAT 360에서 ‘더 뉴(The New) 카니발’의 사진영상발표회를 갖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더 뉴 카니발’은 국산 미니밴 최초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으며,  R2.2 디젤 엔진은 연비 11.4km이며, 3.3 GDI 엔진의 연비는 8.2km/ℓ로 주행 성능을 높이면서 연비도 효율적으로 개선했다.
 
기아차 측은 “기존 카니발의 내 외장 디자인을 개선하고 주행 성능을 높여주는 파워트레인을 장착했으며 다양한 안전, 편의사양을 적용해 고급감과 상품성을 대폭 강화했다”며 ‘더 뉴 카니발’에 대해 설명했다.
 
‘더 뉴 카니발’은 최근 현대기아차 차량에 탑재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기능 대신 ‘차로 이탈방지 경고(LDW)’ 기능만 제공된다.
 
카니발에도 해당 기능이 탑재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결국 실현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스티어링 휠 방식 때문이다.
 
LKA는 유압식 스티어링 휠(EPS) 방식 차량에는 적용이 안되고, 전동식 스티어링 휠(MDPS) 차량에만 적용 가능하다. 기존 출시된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 쏘렌토는 각각 렉 타입의 스티어링 휠인 ‘R-MDPS’를 적용했기에 LKA 성능을 구현할 수 있었으며, 뉴 카니발에는 유압식 스티어링 휠 방식이 적용되었기에 LKA가 탑재되지 못했다.
 
기아차 카니발 상품팀 관계자는 “앞으로 미니밴급 차량에도 LKA 이상 기능을 적용할지는 검토 중”이라 고 전했다.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13일 사진영상발표회에 공개된 '더 뉴 카니발' 실내 [사진=이동환 기자]

① ‘더 뉴 카니발’의 디자인 - 고급스러운 미니밴
 
‘더 뉴 카니발’의 전면부는 신규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입체감을 높이고 범퍼를 새롭게 장착해 볼륨감 있는 후드와 어우러져 당당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화했다. LED 헤드램프 및 LED 주간주행등, 아이스 큐브 타입 4구 LED 안개등으로 운전자의 시야를 개선함과 동시에 하이테크하고 고급스러운 전면 이미지를 완성했다.
 
후면부는 전면부와 짝을 이루는 입체적인 범퍼 유니크한 디자인의 LED 리어콤비램프로 신선함을 강조했다.
 
실내는 스티어링 휠, 도어트림, 클러스퍼 페시아에 우드 그레인을 적용해 차별화된 고급감을 구현하고 클러스터의 글자체 및 그래픽을 개선해 시인성과 고급감을 향상 시켰다.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더 뉴 카니발' 제원표 [표=기아차 제공]

② ‘더 뉴 카니발’ 기본 스펙 및 연비
 
‘더 뉴 카니발’은 국산 미니밴 최초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부드러운 변속 응답성과 뛰어난 연료 효율로 주행 성능은 물론 연비를 개선했다. 9인승 18인치 타이어 기준 R2.2 디젤 엔진은 연비 11.4km이며, 3.3 GDI 엔진의 연비는 8.2km/ℓ이다.
 
특히 R2.2 디젤 엔진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저감에 효과적인 요소수 방식을 적용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을 적용해 동급 최초로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시켰다.
 

▲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13일 사진영상발표회에 공개된 '더 뉴 카니발' [사진=이동환 기자]

③ 안전성과 편의성 한층 강화한 ‘더 뉴 카니발’
 
‘더 뉴 카니발’은 첨단 안전 사양을 다수 적용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을 개선해 전방 차량을 감지해 차간 거리를 자동 유지하는 것은 물론 정차 후 재출발 기능을 신규 적용했다.
 
이 외에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주행차로 이탈 시 표시 및 경고음으로 운전자 주의를 환기시켜주는 차로 이탈 경고(LDW), 주행 중 사각지대 또는 후측방 고속 접근하는 차량 감지시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후측방 충돌 경고(BCW), 전방 차량 혹은 보행자와 충돌 예상 시 경고 및 차량을 스스로 제동하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마주 오는 차량 또는 선행차량 감지 시 자동으로 하이빔을 조절하는 하이빔 보조(HBA) 등 다양한 안전사양이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에 포함됐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더 뉴 카니발’에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용해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힘썼다.
 
‘더 뉴 카니발’은 ▲버튼 시동 스마트키 ▲후방카메라를 전모델에 기본 적용하고▲휴대폰 무선 충전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버튼식 파워 슬라이딩 도어 ▲3열 충전용 USB 단자 등 후석 탑승자를 섬세하게 배려한 편의 사양도 탑재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카니발은 지난해 국내 미니밴 시장 점유율 95%를 달성하는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 패밀리 미니밴”이라며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개선된 승차감 등 감성적인 만족도를 높이고 가족단위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보강해 상품성을 높여 가족들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 밝혔다.
 
 
[강소슬 기자 soseul@news2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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